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주로 읽는 책들 카테고리, 분류, 북 큐레이션, 독서법

일상/우러난 생각

by 우러난 2020. 5. 13. 00:52

본문

주로 어떤 책들을 읽나요?
🦁 관심 가는대로 읽는다. 작년 초부터 책을 본격적으로 읽기 시작했는데(다독을 시작했는데), 워낙 관심이 가는 것이 많으니 처음엔 이 분야, 저 분야, 이 장르, 저 장르 보이는대로 가리지 않고 읽었다. 그러다 작년 말에 관심주제를 몇 가지로 정리해 본 뒤로 '한 주제씩 집중해서 읽어보자'는 계획을 세우게 되었고, 올해 들어서는 그렇게 하고 있다. 나는 예나 지금이나 관심 가는대로 책을 읽는다. 달라진 점은 책에 우선순위가 생겼다는 것.

한 주제에 관련된 책들을 집중해서 읽으면 좋은 점이 있다. 책을 한 권 한 권 읽어나갈 때마다, 지식의 그물망이 점점 촘촘해지고, 안정감이 더해지며, 더 넓어진다. 또 배경지식을 점점 쌓아나가며 읽기 때문에, 점점 갈수록 책 읽는 속도가 빨라지고, 금방금방 머릿속으로 들어온다. 단점도 있다. 지겹다. 이건 나에게 치명적이다. 난 지겨운 것을 정말 힘들어하기 때문이다. 그래서 이젠 네 권 정도 읽으면 다른 주제의 책들을 또 네 권, 이런 식으로 읽으려 한다. (원칙일 뿐이고, 중간중간 다른 책들이 끼어들기도 한다)

✒ 재밌어서 책을 읽기도 하지만, 나는 주로 자기계발을 목적으로 책을 읽는다. 내가 말하는 자기계발이라 하면, 더 나은 삶을 추구하는 것이다. 내가 관심을 가지는 주제들도 대부분 자기계발과 관련이 있다. (그래서 문학보다는 비문학, 소설보다는 에세이가 많다)

🔸️말과 관계
사람과 사람 관계, 그리고 그 사이에서 빼놓을 수 없는 말에 관한 책들

🔸️습관
하루하루를 어떻게 버텨나가고 재미있게 보낼지에 관한 책들

🔸️생산성
일과 공부를 어떻게 하면 효율적으로, 효과적으로 해낼 수 있을지에 관한 책들

🔸️사유와 생각
우리의 사고과정 및 배우는 과정에 관한 책들

🔸️가치관
우리의 가치관을 뒤흔들고, 깊은 감동을 주는 책들

🔸️책과 독서
책에 관한 책들, 독서에 대한 독서

🔸️공간
공간의 느낌과 디자인에 관한 책들

🔸️취미와 교양
잡다하고 재미있는 지식이 있는 책들

🔸️글쓰기와 표현
글 쓰는 법과 각종 예술에 관련된 책들

🔸️기타등등(역사, 영어, 경제, 세계문학…)

✒ 언뜻 보기에 비문학만 있을 것 같지만, 문학들도 간간히 들어간다. 문학과 비문학은 각기 다른 방법으로 나에게 가르침을 준다. 또, 하나의 주제만 다루는 책도 있고, 여러 주제에 걸쳐 있는 책도 있다. 여러분도 주제별로 책 정리를 해보시길 바란다. 책을 왜 읽는지 생각해 보는 좋은 기회가 된다. 읽은 책이 충분히 쌓이면 각 주제별 북큐레이션도 올려보겠다.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